내맘노이 2023. 12. 5. 23:03
728x90

5월 위기설

새로운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요즘 들어 만나는 사람들이 부쩍 많이 하는 이야기가 5월 위기설입니다.

이미 문제가 되고 있는 부동산 PF들을 내년 총선까지 억지로 막아두고 있다가 총선 직후에 터지고 말 것이라는 설이죠. 문제가 된 구체적 사업장도 언급되고 있고, 정부에서 어떤 식으로 압력을 넣어서 은행이 어떻게 하고 있다는 말도 돌죠.

그런 말들의 진위는 알 수 없지만, 그럴 듯하게 들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경제위기가 선거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과거 경험에서 보아왔기 때문이죠.

작년에 본 올해 전망은 상저하고였는데, 올해 보는 내년 전망도 상저하고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예상을 하는 사람들조차 내년 하반기 좋아질 거라고 믿어서 그런게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 중 상당수는 상저하저라고 전망을 하면, 듣는 사람들이 안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현금을 들고 있는 걸 안 좋아하기에 상저하저라는 전망을 싫어하고, 기관투자자나 기업들은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상저하저라고 전망하면 위에서 원하는 목표를 세울 수 없기때문이죠.

제 주위만 그런가요? 공식적으로는 상저하고를 말하며, 사적인 대화에서는 선거 때까지 억지로 막기는 하지만 점점 나빠지면서, 결국 터지거나 아니면 점점 더 안 좋아질 거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아 보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