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직관적
    손 가는 대로/그냥 2020. 8. 1. 20:49
    728x90

    직관적

    One of the things I most want to emphasize is how essential it is that one's investment approach be intuitive and adaptive rather than be fixed and mechanistic.
    - Howard Marks

    내가 가장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한 사람의 투자에 대해 접근 방식은 정해져 있거나, 기계적이기 보다는 직관적이고 변화에 순응적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라는 것이다.
    - 하워드 막스

    사람들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고들 하지만, 투자할 때나 다른 의사결정을 할 때, 매번 똑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의사결정이 기계적이거나 합리적인 것도 꼭 아니죠. 똑같은 상황에 놓였을 때 똑같은 의사결정을 하기도 하지만, 다른 의사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비합리적 합리성, 합리적 비합리성

    혹자는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비합리적인 합리성 또는 합리적 비합리성이라고 합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다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기계적인 관점에서는 비합리적이지만, 그러한 의사결정이 오히려 합리적이라는 주장이죠.

    사람들은 일상에 있어서는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생활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인공지능이 딥러닝을 통해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예측과 다르기도 합니다.

    모두가 똑같지 않기에 평균적으로나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맞출 수는 있지만 오차가 존재합니다.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그 오차도 예측범위 안에서 머무를 가능성이 높아지죠. 하지만, 그 범위를 예측은 하더라도 행동을 해야된다면 인공지능은 가장 높은 확률을 택하게 될 겁니다.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죠.주식이든 채권이든 투자 대상의 가격이 오르는 경우도, 내리는 경우도 인공지능이 예측하는 범위 안에 들지 모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도 투자를 하면 발생가능한 폭넓은 범위가 아닌 특정 한 점을 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분석의 영역에서는 예측이 맞을지 몰라도, 투자영역에서의 행동은 맞추지 못할 수 있죠. 최악은 아닐지 모른지만, 최고도 아닐 가능성이 먆습니다.

    인공지능 예를 들었지만, 인공지능의 문제는 아니고,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측은 가능성에 대한 범위이고, 행동은 그 중 한 점을 선택하는 것이니까요.

    금융위기와 같은 큰 이벤트가 생겼을 때, 한편에서는 놀라는 사람들이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자기는 그럴 줄 알았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90%는 오르고, 10%는 하락할 거라고 예상했을 때, 하락하면 90%로 예상한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10%의 가능성으로 예상이 맞은 거라고 생각하니까요.

    이는 인간이나 인공지능나 마찬가지입니다. 예측하는 것과 예측에 따른 행동은 다릅니다. 인공지능은 확률적으로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할 겁니다.

    하지만, 투자에서도 이기는 것은 평균이 아니고, 인생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도 평균이 아닌 평균에서 벗어난 누구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공개될 수 있는 세상에서 도덕적 일탈은 순식간에 추락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세상에서 이겨내기 위해서는 괴짜가 되어야 하지만, 괴짜라는 것이 도덕적 일탈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괴짜가 되어야 하지만, 도덕적 일탈은 금지입니다.


    728x90

    '손 가는 대로 > 그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고난 것과 공평한 것  (0) 2020.09.03
    숫자  (0) 2020.08.23
    LG Gram  (0) 2020.07.17
    도자기  (0) 2020.07.04
    독독폭 (獨毒暴)  (0) 2020.07.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