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맘노이 2022. 12. 27.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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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가성비 좋은 제품하면 각자 떠오르는 브랜드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가성비 좋은 저가나 중저가 브랜드라고 떠올리는 브랜드에 대해서 그건 가성비가 좋은 게 아니라며 비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게 아니라 단지 싼 물건을 싸게 파는 것 뿐이라는 거죠.

틀린 말은 아닐 수 있습니다. 가성비란 저가의 상품을 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성비란 가격 대비 성능의 비율이기에 성능이나 품질도 중요하죠.

그런데, 싼 걸 비싸게 팔기도 하고, 비싼 걸 매우 비싸게 팔기도 한다면 싼 걸 싸게 팔면 가성비 좋은 게 되죠.

한 쪽은 원가가 비싸고 성능이 좋은 물건을 비싸게 팔고, 다른 한 쪽은 원가가 싼 대신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물건을 싸게 판다면 그 자체로 어느 쪽이 더 가성비가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싼 게 싼 것보다 성능이 더 좋기는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을 때, 또는 비싼 게 성능이 훨씬 좋기는 하지만 사용자에게 필요하지 않은 과도한 기능들만 가득하다면 싼 걸 싸게 파는게 더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격은 싼 데 가장 필요한 기능이 없다면 비싸더라도 그 기능이 있는 제품이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죠. 그런 기능은 물리적 기능일 수도 있고, 개인의 주관적 만족도일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조건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조건 싸구려라고 평가절하하는 것도 좋은 자세는 아닙니다.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소비를 할수록 가성비 좋은 상품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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