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마스의 악몽 (The Night Before Christmas, 1993)
제목: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Tim Burton's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감독은 헬리 셀릭이지만, '팀 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이라고 불릴 정도로 팀 버튼을 빼면 생각할 수 없는 영화.
캘리포니아 태생의 팀 버튼은 어릴 때부터 괴팍하여 옛날 공포영화들을 보며 만화를 그리고 상상력을 키웠다고 한다.
월트 디즈니의 칼아츠에 장학생으로 선발된 그는 졸업 후 디즈니에서 애니메이터로 출발하였으나, 정작 그가 이름을 날린 것은 디즈니를 나온 후 부터였다.
비틀쥬스(Beetlejuice, 1988), 배트맨(Batman, 1989), 가위손, 화성침공, 에드우드, 슬리피 할로우 등 팀 버튼의 만화적인 상상력이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를 만난 것이다.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그가 디즈니(Walt Disney Feature Animation)에서 애니메이터(animator)로 일하던 1982년부터 구상하기 시작했다.
빈센트(Vincent, 1982)의 성공 이후 디즈니는 크리스마스의 악몽을 단편영화나 TV용 영화로 제작하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야기가 너무 이상하다는(too weird) 이유로 더 이상 진행은 되지 않고, 1984년 팀 버튼은 해고된다.
이후 팀 버튼은 비틀쥬스(Beetlejuice, 1988), 배트맨(Batman, 1989) 등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둔다.
시간이 흘러도 크리스마스의 악몽 프로젝트를 잊지 못하는 팀 버튼은 1990년 영화에 대한 권리를 들고 있던 디즈니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드디어 1991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제작이 시작되어 1993년 세계 최대 규모의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다.
디즈니는 이 영화가 어린이들이 보기에는 너무 어둡고 무섭다고 판단하여 디즈니가 아닌 Touchstone Pictures의 이름을 올렸다.
영화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세계와 팀 버튼만의 독특한 세계가 잘 어우러진 뮤지컬 환타지를 보여준다.
스톱 모션을 이처럼 거대한 규모로 제작한 것은 최초였다. 샌프란시스코에 특별히 4만 평방미터의 스튜디오를 준비하였고, 20여개의 세트에서 120여명의 애니메이터들이 2년간 작업하여 완성하였다. 최대 규모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의 기법을 뛰어넘어 스톱 모션과 CG 테크놀로지의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졌다.
Directed by: Henry Selick
Produced by: Tim Burton, Denise Di Novi
Based on: Story and characters by Tim Burton
Starring: Chris Sarandon, Danny Elfman, Catherine O'Hara
Music by: Danny Elfman
Production companies: Touchstone Pictures, Skellington Productions
Distributed by: Buena Vista Pictures
Release date: October 29, 1993
Running time: 76 minutes
Country: United States
Language: English
Budget: $18 mil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