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The Movie- (Macross: Do You Remember Love?, 1984)
    눈 가는 대로/[영화]영화 1990. 5. 31. 15:47
    728x90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The Movie- (Macross: Do You Remember Love?, 1984)


    異題: The Super Dimension Fortress Macross: Do You Remember Love?, 超時空要塞マクロス 愛・おぼえていますか (Chōjikū Yōsai Makurosu: Ai Oboete Imasu ka), Super Spacefortress Macross


    구분: 일본 / 극장애니 (114분)

    장르: SF


    감독: 이시구로 노보루, 가와모리 쇼지 

    출연: Mari Ijima, 미카 도이, 후지이 츠토무, 하야미 쇼


    일시: 1990년 5월

    상영: VTR

    나라: 일본


    마크로스를 보다 말고...


    일어를 전혀 모르면서도 자막없이 마크로스를 보았다. 그나마 도중에 어머니 친구분께서 오셔서 마크로스를 보는 것을 중단해야 했다. 마크로스는 SF만화이다. 세 종족 간에 벌이는 전쟁을 배경으로 주 내용은 단지 삼각 애정관계인 것 같았다. 민메이라고 했던가? 결국은 그녀가 불행히 될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등장하는 두 여인의 성격은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쾌활한 민메이와 차분한 미사(?). 둘다 히카루(?)를 좋아한다. 그리고 영화 전편에 민메이의 노래가 깔린다. 귀여운 노래소리에 왠지 그녀가 슬퍼보인다. 그렇게 될 것 같은 암시 속에.


    히카루와 어딘가에 갇히게 되었을 때 그녀는 걱정스러운 표정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꽉 짜인 스케줄로 부터의 해방된 즐거움을 누리는 듯 하였다. 인기가수로서의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그녀는 외로움을 느꼈고 그러던 중 히카루를 사랑하게 되었다. 민메이를 처음보면서 히카루는 인기 스타임을 알고 당황하였고, 그는 그녀와 쉽게 친하게 된다. 그러던 중 갇혀 있던 곳에서 나오게 되고 둘은 사진기자들에게 포착된다. 그 후 둘은 같이 다니다가 전투에 휘말리게 되고..... 그들에게 잡히게 된다. 사랑에 강한 거부반응을 보이는 외계인들에게서 벗어나기 위해 누군가는 키스를 해야했고... 민메이의 매니저는 민메이와의 키스를 자청한다. 그러면서 민메이와 히카루는 멀어지기 시작한다. 


    민메이와 히카루는 격리되어 수용되었고 제3의 무리들이 습격, 결국 떨어지게 된다. 민메이는 다행히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그렇게 만나고 싶어하던 히카루를 만났을 때 그녀는 벽을 느낀다. 


    본 건 여기까지였다.  아무래도 그녀는 내적으로는 다시 고독에 싸일 것만 같다. 그녀가 화려하고 명랑한 생활을 하기에 외로운 모습이 더 슬퍼보인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슬프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꼭 그러는 것이 좋은가? 나우시카나 라푸타에서는 그러지 않아도 재미있는데.... 전쟁 중이라는 사실이 그러나 묘한 분위기를 만든다. 둘 중 한명이 죽을 지도 모르는 것이다. 아마도 셋다 죽은 후에는 만족할 만한 생활을 누리리라 믿는다. 영원한 비극은 없으니....


    또 한명, 로이(ロイ)도 주목할 만한 인물이다. 일찍 죽고 말았지만... 그는 전형적 인물이다. 뛰어난 전사로 전쟁을 수행하며 내재적인 불안을 느끼고 있는 존재. 그것을 부인하기 위해 육욕적이 되고.... 어느 전쟁물의 전사도 대부분 로이와 비슷하거나 더욱 여자를 밝히는 것도 그와 비슷한 맥락이 아닐까.


    마크로스와 오랜지로드


    SF와 학원물로 성격이 다른 두 만화지만 인물 성격상 유사한 점이 있다. 한 남자를 중심으로 하는 삼각관계에서 두 여인의 성격은 차분하고 내성적인 셩격과 적극적이고 쾌활한 성격으로 차이가 난다. 그러나 마크로스에서 히카루는 어떤 일이 있은 후 차분한 성격의 미사를 좋아하기로 하고 의식적으로 민메이와 멀어지려고 한다. 반면 오랜지로드에서는  가즈가(春日恭介, かすがきようすけ)는 아유가와를 좋아하면서도 히카루 또한 멀리할 수 없다. 오히려 점점 히카루와 가까와지는 듯도 하다. 히카루가 민메이와, 가즈가가 히카루와 가까울 때 미사와 아유가와의 태도는 다르다. 아유가와는 너무도 무표정하다. 민메이와 아유가와에 대하여는 그녀들의 외로운 듯한 모습을 조명함으로 안타까움을 대비한다. 


    그렇지만 난 한가지를 잊고 있었다. 남자와 여자도 단지 친구관계로 남아있을 수도 있음을.... 마치 쿠운과 게르트루트 처럼.


    마크로스가 끝나고....


    전쟁이 끝나고 모든 관계인들은 휴식에 빠진다. 최소한 다음 편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이제 적이 없는 것이다. 격렬한 전쟁으로 극도로 곤두세워졌던 긴장이 풀리며 잠에 들어선다.


    한 무리를 몰살시킨 것은 마크로스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허탈함을 줄 것만 같았다. 폐허가 된 지구를 떠나 조그마한 마크로스에 실려 우주를 떠도는 그들에게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전쟁 중의 생활이 그래도 자기네 외의 다른 종족을 실감할 수 있어 공허함이 희석될 수 있었을 것만 같다. 


    마지막 전투 중 밖을 내다보며 노래를 부르고 있는 민메이의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전투의 불길보다 노래에 더욱 끌렸다. 모든 것을 잊은 듯 열심히 노래를 부르는 모습은 왠지 슬퍼보였다. 승리 후 마크로스 내의 분위기 또한 로보트 태권 V를 시작으로 한 그런 류의 우리나라 만화들과 달랐다. 승리감에 도취된 채 기뻐하거나 희생자의 죽음을 슬퍼하는 감정이 아니라 긴장 속에 잊고 있던 피로가 쏟아져 휴식 속에 빠져드는 모습이었다. 전쟁을 겪어보지 않고 그 속에서 승리를 얻지 못한 나는 어느 쪽이 더 사실적인지 모르지만, 민메이의 노래 소리는 휴식에 잠기는 분위기로 자연스레 이어주고 있었다.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두 여인의 표정과 그 다음에 부르는 민메이의 노래소리 속에 막이 내려지고.....


    언제나 보는 도중에는 즐겁지만 끝남은 내게 허무감을 준다. 본 것을 후회하는 것이 아니다. 끝없이 계속 이어지기를 비는 것도 아니다. 나를 생각하는 것이다. 나의 끝을.... 내게 끝이 있을지 없을지는 하느님만이 아신다.


    ●●●●●




    1990/05/31 - [눈 가는 대로/[영화]Animation]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The Movie- (Macross: Do You Remember Love?, 1984)

    1990/12/31 - [눈 가는 대로/[TV/비디오]Animation] - Robotech 2 The Sentinels

    2007/10/19 - [눈 가는 대로/[TV/비디오]Animation] - Macross Flash Back 2012

    2007/10/22 - [눈 가는 대로/[영화]Animation]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 사랑, 기억하십니까? (Macross, Do You Remember Love?, 1984)

    2007/10/26 - [눈 가는 대로/[영화]Animation] - 마크로스(Macross) 시리즈

    2007/10/30 - [귀 가는 대로/[음악]Animation] - Macross OST

    2017/07/20 - [눈 가는 대로/[TV/비디오]Animation]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超時空要塞 マクロス, 1982)



    마크로스 극장판 : 사랑, 기억하시나요 PE - DVD
    배급 : 가와모리 쇼지 / 하야미 쇼,미카 도이역
    출시 : 2011.01.18
    상세보기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