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렌드 MZ 2019
    눈 가는 대로/[책]비소설 2019. 7. 3. 06:12
    728x90
    트렌드 MZ 2019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라면서 작가도 계속 언급하는 것은 정말 밀레니얼 세대나 Z세대가 그렇게 행동하냐는 질문입니다. 정말 그렇다는 이야기 속에서도 책을 읽다 보면 정말 그럴까라는 생각.

    조사결과 그렇다고 하지만, 그런 특징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느 세대의 특징을 몇가지로 압축시켜서 일반화하는 것은 조심해야 할 부분이죠.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MZ세대)에서 A라는 특징을 갖는 사람이 60%, B라는 특징을 갖는 사람이 60%라고 할 때, MZ세대는 A와 B라는 특징을 모두 갖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두가지 특성을 모두 지닌 사람은 36~60% 사이의 어디쯤 될 겁니다. 오히려 A라는 특징을 지닌 사람 중 대부분은 B라는 특징을 가지지 않기에 마케팅 포인트가 달라져야 할 수도 있죠. 그리고 가장 많은 60%를 봐도 40%는 그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새로운 세대. 그 세대를 정의하고, 그 특징을 정리하여 마케팅에 이용하고 싶겠지만, 그런 정의와 정리가 오히려 해당 세대를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그러한 정의와 정리가 틀린 말은 아닐지 몰라도, 정말 그런가라는 의문은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 속에 나오지는 않지만 안타까운 점은 특성은 비슷해 보이지만 희망과 자신감이 넘치며 즐기면서 몰입하는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와 경제적 어려움과 각종 장벽에 부딫히며 스스로에 갇혀 자신만의 작은 만족을 찾는 우리나라 밀레니얼 세대의 차이입니다. 이 역시 좁은 시각에서 보는 왜곡된 시각일 수도 있지만.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