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il & Gas 01-01-03 석유의 생성
    손 가는 대로/자원개발 2012. 11. 27. 17:22
    728x90

    3) 석유 및 가스의 생성

     

    유기설로는 설명 안되는 구조가 있다고는 하지만 유기설에 의해 설명되는 구조가 80~90%는 된다고 하고, 지질학적 접근이 아닌 투자 대상으로 접근할 때는 아마 대부분 유기설만 알아도 설명 가능한 곳에만 투자를 하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땅속에 존재하는 석유는 순수하게 석유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황이나 질소 등 여러 불순물을 같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순물들은 대부분 유기물인 단백질이 분해될 경우 발생하게 되며, 과거 얕은 바다나 호수 밑이었을 것이라 추정되는 퇴적암들에서 대부분의 석유가 발견된다는 점을 들어 유기설이 더 타당하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앞서 말한 듯이 유기설에 의하면, 생물들이 죽어서 쌓인 후 압력과 온도에 의해 석유가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generation) 곳을 근원암(source rock)이라고 합니다. 석유는 그대로 묻혀있지 않고, 물과 함께 유체 형태로 지각의 변동에 따라 이동(migration)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위로 올라오려는 경향이 있는데, 땅속에는 유체를 잘 투과시키는 지층도 있고, 붙잡아 두는 지층도 있습니다.

     

    덮개암(cap rock)이라고 불리는 층은 위로 올라가던 유체가 더이상 투과하지 못하게 잡아두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이동이 억제되어 갇히게 되는 곳을 포유구조(entrapment)라고 합니다.

     

    더이상 위로 움직이지 못하게 갇힌 상태에서 지층에 갇히게 되는데 이러한 유체를 품고 있는 곳을 저류암(reservoir rock)이라고 합니다. 물, 원유(Oil), 가스(Gas)는 서로 다른 비중을 갖고 있다 보니, 아래에서 부터 물, 원유, 가스 순으로 모여있게 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