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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생금융상품시장의 개요
    손 가는 대로/금융자산운용 2003. 8. 3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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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08.31

    □ KRW Derivatives Market Overview

    ● Market Size
     

    ㅡ 파생상품의 유동성은 Structured 상품의 가격 산정시 중요한 요인


    ㅡ 내부부문 연계를 통해 Local Bank의 비중확대 예상 
    ㅡ Foreigner: 헷지 포지션의 반대포지션 → 비중확대시 유동성 증대

    ● 발전 과정

    1998 ~ 2000 : 단순한 형태의 파생상품
    2000 ~ 2002 : Asset Swap 위주
    2002 ~        : Bond Attatched Products (Structured Products, Derivatives liked Products)
                       의의 ① 원화로만 구성된 파생상품 
                              ② 헤지가 아닌 투자목적의 파생상품
                       문제점: 유행에 민감 → 유행이 지날때 마다 기존 상품에서 타격 
                                  ∵ 유동성 부족 → 이론가와의 차이
                                      → Deal Cover 위주 → 투자자에 대한 비용 전가 
                       해결책: 유동성 증가 필요
                                  ① Credit Risk 해결
                                  ② Trading 세력 필요 

    ● Risk Management

    ㅡ Single Product : 개별 자산별 리스크 관리
    ㅡ Book Management : 보유 금액(Book) 전체의 리스크 팩터별 리스크 관리
    ㅡ Value Approach: 파생상품 가격산정과 그 변화를 통한 리스크 관리

    □ Credit Derivatives 

    ● Global Credit Derivatives Market

    (단위: USD Bil, 자료: BBA Credit Derivatives Report 2001/2002)
     
    ㅡ 신용파생상품시장의 지속적 증가 예상
     
    ● Global Credit Derivatives Market
     
    (단위: %, 자료: BBA Credit Derivatives Report 2001/2002) 
     
    ㅡ CDS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큼
    ㅡ Portfoli/CLO의 비중 확대 예상 
     
    □ Structured Products
     
    ● Markekt Rate Structured Products
     
     
    ● Where Does the Value Come From?
     
    ㅡ Bet against the forward implied by the market
    ㅡ Sell Volatility (via call option) 


    ● Valuation 
     
    ① 상품분해 
     
    1) Inverse Floater (Single Currency, No Calls) 
     
     
    2) Inverse Floater (Single Currency, With Calls)
     
     
    ※ Swaption에 내재된 cap으로 인해 정확한 가격은 아니나 대략적인 가격 추정 가능 
    0 < Cap에 의한 영향 < Cap Premium 이므로, 
    ① Cap Premium 차감시 보수적인 Pricing 
    ② Cap의 delta를 이용한 가격 추정 → Cap * Delta
        0 < Delta < 1
     
    3) Range Accrual 
     

    ※ Digital caps
    ≒ Cap Spread with strike spread between 25-50bps,
        expires in the middle of every coupon period
     
    ② Valuation
     
    1) 간단 추정 : 분해된 개별 Vanilla 상품의 가격을 통해 추정
     
    2) Valuation . 분해된 개별 상품의 헤지 방법 모색
        → 다양한 헤지방법 중 유동성이 가장 높은 헤지 방법 선택
        → Monte Carlo Simulation을 통한 가격 계산 (10,000회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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