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여덟단어 (박웅현)
    눈 가는 대로/[책]비소설 2021. 2. 27. 10:24
    728x90

    여덟단어
    박웅현 지음
    북하우스

    자존(自尊), 본질(本質), 고전(古典), 견(見), 현재(現在), 권위(權威), 소통(疏通), 인생(人生). 저자는 각각의 단어를 키워드로 한 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내었습니다. 연관이 없어 보이기도 한 여덟개의 단어는 연결되어 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제일 먼저 나온 단어는 자존입니다. 저자는 아이가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하냐는 후배의 질문에 행복한 삶의 기초가 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자존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외부환경을 해석해서 반영하는 것은 각자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자존감이 있는 사람들이 외부환경을 좀더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죠.

    남들에게 휩쓸리지 않고,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자존감입니다. 힘든 순간 삶을 잡아주는 것도 자존감이죠. '남자답다'나 '여자답다'와 같은 '○○답다'라는 말. 이 말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도 자존감은 필요합니다.

    자신에 대한 존중은 자신이 완벽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높은 지위와 많은 부가 있는 사람들이라 해도 완벽한 사람은 없죠.

    그리고, 똑같은 사람도 없습니다. 내 삶을 대신 살아줄 사람도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완벽하지 않고, 각자 자신만의 모습이 있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완벽하지 않다고 슬퍼하거나, 다른 사람처럼 되려고 애쓰거나, 다른 사람의 기준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러기 위한 시작점이 바로 자기존중, 자존(自尊)입니다.

    책에서 저자는 그 외 일곱개의 단어로 일곱번의 강의를 더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존을 포함한 여덟단어는 너무 보이는게 많고, 들리는게 많아서 흔들리기 쉬운 인생이라는 길에서 삶의 태도를 알려줍니다.




    #여덟단어 #박웅현 #북하우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