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뇌는 당신이 왜 우울한지 알고 있다 (야오나이린)
    눈 가는 대로/[책]비소설 2021. 3. 30. 21:29
    728x90

    뇌는 당신이 왜 우울한지 알고 있다
    야오나이린 지음
    정세경 옮김
    더퀘스트

    나도 왜 그런지 궁금할 때가 많은 나의 생각. 영화 인사이드아웃(Inside Out, 2015)에서 처럼 내가 아니라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다섯 감정들이 자기 마음대로 움직여서일까요?

    '뇌는 당신이 왜 우울한지 알고 있다'는 우울할 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우울함을 떠나서 그냥 내 머릿 속이 궁금해져서 고른 책입니다.

    영화 루시(Lucy, 2014)에서 처럼 뇌를 더 잘 사용한다고 초인적 힘을 발휘하게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가 많은 뇌가 왜 그럴지 궁금했죠.

    책은 심리학과 연결되면서도 서로 다른 분야인, 뇌과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뇌의 이곳저곳의 명칭과 의학용어들이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모르는 단어들이 많이 나오면 읽는데 불편했지만, 요즘은 모르는 단어는 그냥 넘어가는게 자연스럽네요. 나이를 먹으며 지적호기심이 사라진 것일 수도 있지만, 모르는 용어가 많다는 것은 내가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읽고 있다는 긍정적 신호라고 여기기로 했습니다. 다시는 안볼 단어면 굳이 외울 필요가 없고, 반복해서 만나는 단어라면 언젠가 알게 되겠죠. 다행하게도 이 책에서 역자는 전문적인 용어들이 나오면 옆에 간단한 설명을 달아주어서 읽는데 도움을 주죠.

    저자는 우을증과 관련된 이야기로 책을 시작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증상이죠. 그리고 점차, 우울증만이 아니라 우울증을 넘어 뇌의 작용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참 많은게 뇌와 관련되어 있죠.

    생쥐를 이용하는 뇌와 관련된 다양한 실험들. 이런 보다 과학적인 접근은 흥미로우면서도 무섭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직은 사람들이 뇌에 대해서 모르는 부분이 많지만, 시간이 흐르면 공상과학 영화에서처럼 나쁜 마음을 먹고 사람의 뇌를 조작할 수 있는 시대가 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에. 도덕적 윤리적 문제만 아니라면 인간의 뇌를 나쁜 방향으로 조작하는 것은 지금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기에.




    #뇌는당신이왜우울한지알고있다 #야오나이린 #정세경 #더퀘스트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