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 스톤 (Infinity Stones).
마블 만화에 나오는 인피니티 젬(Infinity Gems)의 영화 버전. 만화와는 다소 다른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마블 영화관( Marvel Cinematic Universe)에서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이런 인피니티 스톤은 '토르: 다크 월드'의 첫 번째 쿠키 영상에서 처음으로 언급됩니다. 시프와 볼스타그가 콜렉터를 찾아가서 아스가르드에서 이미 텍서랙트를 보관힌고 있기에 두 개의 인피니티 스톤을 함께 보관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고 말하면서 에테르를 맡아달라고 요청합니다. 시프와 볼스타그가 떠나자, 콜렉터가 이제 5개 남았다고 말하면서 MCU의 인피니티 스톤이 모두 6개임을 암시합니다.
그리고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Guardians of the Galaxy)에서 어떻게 생겨났는지 콜렉터(Collector)의 설명을 통해 언급이 됩니다.
창조 이전에, 6개의 특이점이 존재했다. 그 후 우주가 폭발해 존재하게 되었고, 그 잔재들이 응축된 덩어리로 만들어졌다.
They are six singularities that existed before the Big Bang, that were compressed into the Stones after the universe began.
각 스톤들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고, 가공도 가능합니다. 파란색(Blue) 스페이스 스톤(Space Stone)은 테서랙트(Tesseract)로 영화 속에 나타나며 무한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오죠.
빨간색(Red) 리얼리티 스톤(Reality Stone)은 Dark Elf인 Malekith에 의해 액체 형태의 무기인 에테르(Aether)로 만들어졌습니다. 9개 왕국(Nine Realms)을 멸망시키고 우주를 빅뱅 이전의 세상으로 돌릴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보라색(Purple) 파워 스톤(Power Stone)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Guardians of the Galaxy)에서 오브(orb) 안에 들어있는 채로 나타납니다. 행성 하나를 통째로 멸망시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만... 직접 만질 경우 보통의 사람들은 그 힘의 폭주를 견디지 못하죠.
마인드 스톤(Mind Stone)은 노란색(Yellow)으로 나타납니다. 어벤져스(The Avengers)에서 타노스(Thanos)가 로키(Loki)에게 준 셉터(scepter) 안에 있습니다. 사람의 정신(Mind)을 통제하는 힘이 있습니다. 셉터 자체는 푸른빛이어서 논란이 있었으나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Avengers: Age of Ultron)에서 셉터 안의 노란 마인드 스톤이 모습을 나타냅니다.
타임 스톤(Time Stone)은 녹색(Green)으로 나타납니다. 지구 최초의 마법사(Earth's first sorcerer)인 아가모토(Agamotto)가 만들었다는 아마가토의 눈(Eye of Agamotto)으로 전해져 오죠.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무서운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은 소울 스톤(Soul Stone)입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통해 주황색(Orange)이라는 정도만 알려져 있죠.
만화 속의 인피니티 젬들은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제약이 없는 반면 MCU의 인피니티 스톤들은 사용 시 제약이 있거나 부작용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스톤인 텍서랙트는 초고열로 가열해야 겨우 제대로 작동을 하고, 리얼리티 스톤인 에테르는 소유주에게 기생해서 그 생명력을 빨아먹죠. 오브 속에 보관되어 온 파워 스톤은 오브에서 꺼내 손에 드는 순간 그 힘을 견디지 못하면 소유주가 폭발해 버릴 수 있습니다. 마인드 스톤은 주변 사람들의 정신 상태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타임 스톤은 선택받은 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잘못하면 시간을 틀어지게 하거나 동일 시간을 무한반복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피니티 스톤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건틀릿(gauntlet)입니다. 인피니티 스톤을 장착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는데, 오른손용과 왼손용 두 개가 있으며... 오른손용은 오딘(Odin)이, 왼손용은 타노스(Thanos)가 지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