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도에서 만나는 종교와 문화
    눈 가는 대로/[책]비소설 2007. 11. 14. 15:45
    728x90


     
    인도에서 만나는 종교와 문화
     
     
    인도는 종교의 나라이다.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종교들이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종교로는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를 들 수 있다.

    불교의 가르침에서 중심은 붓다의 깨달음에 있다. 우리들은 현세와 내세에서 영원을 희구하기 때문에 고통을 받지만 붓다는 아무 것도 영원한 것은 없다고 설교했다. 또한 무아의 원리를 설교하면서 영원한 영혼이나 자아의 존재를 부정했다.
     
    인도 종교에서 명상과 신에 대한 헌신을 종합화한 것이 대승불교이다. 사랑과 자비는 깨달음의 수단으로 지식과 동등한 가치를 갖는다고 본다. 명상과 헌신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깨달음의 길은 열려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자신의 깨달음을 통하여 붓다가 되는 것, 즉 보리사트바가 대승불교의 이상이다.
     
    이에 반해 소승불교는 금욕생활과 고행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소승불교에서는 일반인이 해탈에 이를 수 있는 가능성을 부정한다.

    자이나교는 계속되는 윤회의 순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고행을 통하여 욕망과 육체를 억제한다. 지금까지 인도의 모든 종교에서 가장 금욕적인 생활을 요구한다. 절대 신에 대한 찬미가 아닌 물질세계를 버림으로써 자기를 완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생명체의 불살생을 준수한다.

    불교와 자이나교가 개인의 깨달음이 중요한데 비해 시크교는 구체적인 형태가 없고 표현할 수도 없는 초월적인 유일신을 신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특히 모든 종교적 차이는 허망의 결과에 지나지 않고 종교의 외적인 모든 형식을 부정하고 있어서 절대 진리는 자신의 종교 안에 있다고 믿는 폐쇄성을 지닌 다른 종교와 차이를 보인다. 그렇기에 종교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는 인도에 잘 어울린다.  시크교는 원래 평화주의적이었다. 그러나 9대 구루인 바하두르가 무굴제국의 황제에게 박해를 받다가 순교한 후 시크교는 평화주의를 포기하고 무장집단의 색채를 지니게 되어 이후 많은 사람들이 시크교는 곧 무장세력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기독교도, 불교도 모두 받아들여 수많은 신들 중 또하나의 신으로 만들고 같이 신봉하는 인도의 종교를 위의 세가지 종교로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이해를 도울 수는 있으리라 생각한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