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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ail손 가는 대로/부동산 2020. 9. 8. 18:17728x90
Retail
상업시설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 measures)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전통적 리테일 몰을 찾는 사람들이 급격히 감소를 하며, 호텔 다음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았죠.
20%를 상회하는 호텔보다는 양호하지만, 2020년 8월 기준 CMBS의 30일 이상 연체율은 14.88%, special servicing rate은 17.31%로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호텔과의 차이점은 호텔은 사람들이 여가생활을 중시하며 앞으로 좋아질거라는 기대가 있다가 충격을 받았고, 리테일은 이미 수년간 고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충격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량 구매의 경우 대형몰 보다 전자상거래로 옮겨가는 속도가 빨라지기는 했지만,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며 집근처 지역밀착형 편의점 등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도 늘었을 거라고도 합니다.
품목으로는 외식 보다 집에서 먹는 일이 많아지면서 음식료품에 대한 수요는 늘고, 음식점 등 요식업, 체험형 시설, 패션 등에 대한 수요는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기회
코로나19가 아니었어도 힘들었을 분야입니다. 투자기회와 위험요인을 별도로 구분하기 힘들죠.
많은 리테일이 문을 닫으면서, 규모 경쟁력, 임차인과의 좋은 관계, 고객 동선을 고려한 상가배치 등 전문성을 갖춘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기회가 있을 거라고 합니다.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100% 대체할 수는 없을테니까요.
Grocery anchored community center가 리테일 자산 중에는 가장 좋다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e-commerce)가 냉장, 냉동식품까지 잠식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으므로 기계적으로 Grocery anchored는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728x90'손 가는 대로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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