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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상주의: 세잔
    눈 가는 대로/[예술]전시 2020. 12. 23.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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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상주의: 세잔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은 꽃과 사과 같은 정물화로 잘 알려진 세잔은 인상주의와 플랑드르 미술의 영향을 받은 화가입니다. 후에 입체주의에 영향을 주기도 했던 그는 인상주의로 한정지어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세잔 스스로도 자신을 진정한 인상주의 화가로 생각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세잔은 처음 화가로 활동한 1860년대부터 정물화를 시작하였는데, '주전자, 빵, 계란, 컵이 있는 정물' 같은 초기작품들은 아카데미 스위스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인상주의 화가인 피사로의 영향을 받던 1870년대 초는 첫번째 변화의 시기였다고 합니다.


    폴 세잔(Paul Cézanne), 사과, 병, 수프 그릇(Nature morte à la soupière), 1877경,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65~81.5cm, 파리(Paris), 오르세 미술관(Musée d'Orsay)

    세잔의 정물화는 일상생활 속 평범한 사물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듣습니다. 세잔의 정물화는 대부분 배경과 탁자는 중간 색조를 띠며, 유려한 붓질이 보입니다. 전경의 사물은 분명히 도드라지며, 검은 윤곽선으로 강조된 사물이 강렬한 빛을 받으며 견고한 느낌을 주죠.

    1879~1882년에 제작한 작품들에서 세잔은 형태의 단순화를 실험하고 추구합니다. 훗날 추상화가들이 완수하게 되는 기하학적 순수함에 다가가게 되는 시작인 셈이죠.


    폴 세잔(Paul Cézanne), 과일이 있는 정물(Boîte à lait, carafe et bol), 1879~1880,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45x55.3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Hermitage Museum)

    세잔은 어느날 친구 귀스타브 제오프리에게 말했다고 합니다.

    "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잔의 사과는 파리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잔은 정물화를 통해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의 양식에서 멀어지며, 이른바 '구성주의'로 정의될 수 있는 독자적인 새로운 탐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사물의 기하학적 해체와 이차원적 공간 구성이 그 특징이었죠. 색채 역시 반 자연주의적 색채를 사용합니다. 색채는 사실적이 아니라 그림 전체에 리듬감과 운동감을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라는 시각이었죠.

    한편, 세잔은 얀 반에이크로부터 브뢰겔을 거쳐 루벤스에 이르기까지 감각적 표현과 뛰어난 회화기법으로 유명한 플랑드르 미술에도 감명을 받아서, 플랑드르의 대가들이 사용한 것과 유사한 구도와 색조로 정물화를 그리기도 했습니다.


    폴 세잔(Paul Cézanne), 설탕 그릇, 주전자, 과일이 놓인 접시(Nature morte avec pêches et poires), 1888-1890, 61x90cm, 모스크바(Moscow), 푸슈킨 미술관(Pushkin Museum of Fine Arts)

    그림 속 사물들은 플랑드르 정물화의 고전적인 도식을 그대로 따르면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반면, 표현방식은 현대적이고 혁신적이면서, 효과적인 색채 이용 방식과 명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세잔의 정물화 가운데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인 '사과와 오렌지'는 평범한 소재를 위대한 미술로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습니다.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풍경(Nature morte aux pommes et aux oranges), 1895~1900, 73x92cm, 파리(Paris), 오르세 미술관(Musée d'Orsay)

    정확하게 배열된 사물들과 섬세한 빛이 돋보입니다. 색채는 강렬하고 선명하며, 색조는 부드럽죠. 무엇보다도 실제 공간과는 다른 새로운 회화적 공간 창출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입체주의 화가들의 실험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말년에 그의 작품은 실재를 단순화하는 극단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이로인해 현대미술의 선구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904년에 세잔이 에밀 베르나르에 보낸 편지에서 그는 자신의 정물화에 대해 "자연은 원통, 구, 원뿔로 다루어야 한다"라고 말을 합니다. 이는 후에 브라크, 피카소, 그 외 입체주의 화가들에 의해 재인용되었죠.

    또한, 그의 말년은 조화롭고 몽환적으로 채색된 누드화 습작들도 그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러한 작품들 중에는 '목욕하는 사람들'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폴 세잔(Paul Cézanne), 목욕하는 사람들(Les Grandes Baigneuses), 1906, 캔버스에 유채(oil on canvas), 210.5x210.8cm, 필라델피아 미술관(Philadelphia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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