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ecial persons make a difference손 가는 대로/금융자산운용 2013. 6. 19. 08:48728x90
아래 글은 이 곳의 다른 글들과 마찬가지로 특정 회사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기 위한 의도로 쓰여지지 않았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며칠 전 Blackstone Real Estate Debt Strategies Group의 Senior Managing Director인 Michael B. Nash을 만났습니다.
그는 Blackstone의 차별화된 장점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많은 운용사들이 부동산 equity는 전략마다 차이가 크지만, 부동산 Debt 펀드의 경우 거기서 거기라는 말들을 했었기에.
Michael씨는 지식(knowledge), 실행력(execution capability), 사람(person)이라고 답변을 하였습니다.
지식(Knowledge)
Hotel, Industrial, Multifamily 등 전세계 다양한 Platform 공유하고, 직접 전달되고 습득되는 지식은 다른 곳에서 따라오지 못할 자산이라는 말.
equity와 debt 부문은 다르지만 유기적인 협조, 그리고 담당자들의 장기 근속을 통해 개인 뿐만 아니라 조직에 녹아드는 지식. 쉽게 따라갈 수 있는 지식은 아닐 겁니다.
실행력(execution capability)
위와 같은 자신들만의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에 대형 거래 및 복잡한 거래에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소규모 딜이나 단순한 구조의 딜은 블랙스톤이라고 특별할 건 없다고 인정하죠.
어차피 "Real rstate is real estate"이기에 시장에서 차별점은 없다며.
사람(person)
무엇보다도 그의 마지막 말이 와닿습니다. 이 글을 쓴 이유도 그 짧은 문장 때문이죠.
“Special persons make a difference.”
그리고 그들은 special persons를 보유하고 있기에 다르다는.
단지, 자기네 직원이기에, 대형 펀드를 운용하기에, 성과가 좋기에 특별한 것이 아니라 25년간 3~4번의 cycle을 겪으며 그들이 special 하다는 것을 알았고, 그런 special한 사람이 다른 회사가 아닌 Blackstone에 있다는 말.
어설픈 글로 옮기니 그 느낌이 확 떨어지기는 하지만...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듣기 좋거나 그럴 듯한 말빨이 아니라, 긴 시간을 같이 하지 않았으면 할 수 없는, 성과가 좋지 않았으면 할 수 없는 그런 분위기.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이겠죠.
-------------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을 포함하여 이 곳의 글들은 특정 기업의 평가나, 어떠한 형태로든 투자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로 쓰여진 것은 아니며, Fact가 아닌 주관적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이 글은 그냥 "사람"을 강조하고, "사람"에 자신감을 갖는 말이 와닿아 적었을 뿐입니다.
728x90'손 가는 대로 > 금융자산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lony Capital, Santa Monica (0) 2015.05.29 금리 인상 (0) 2013.08.29 적정 금리 (0) 2013.06.14 고령화, 저성장, 저금리 (0) 2013.06.12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담보 대출시장 (Global Real Estate Debt) (0) 201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