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Upgrade, 2018)
인류의 미래. 인간을 업그레이드 또는 복제하거나, 인공지능이 대체할 것을 보는 두가지 시각들이 많죠.
TV시리즈 휴먼스(Humans 2015~)가 인간과 똑같이 느끼지만 생명체는 아닌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이야기라면 영화 레플리카(Replicas, 2018)는 일종의 복제인간을 만들어서 인간의 생명을 연장하려는 이야기입니다.
반면 영화 업그레이드는 인간 몸에 인공지능 칩을 이식하여서 인간의 몸을 업그레이드한다는 설정입니다. 사고로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게된 그레이(Logan Marshall-Green as Grey Trace). 에론(Harrison Gilbertson as Eron Keen)의 단계에 아직은 상용화 단계에 이르지 않은 인공지능 칩, 스템(STEM)을 이식합니다.
그리고 시작된 그레이의 복수. 그런데, 배후를 밝히려던 그레이를 돕던 스템은 점점 더 그레이를 지배하게 됩니다. 그레이는 몸을 움직이기 위해 척추에 칩 하나만 이식하였고, 겉으로는 완벽한 인간이지만, 과연 이 사람이 인간인가 아닌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인공지능 로봇도, 복제인간도 그렇지만, 인체의 업그레이드도 발전하는 기술 앞에서 얼마나 위험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보다보면 돈을 많이 들이지 않은 SF영화라는 느낌이 살짝듭니다만, 영화를 보는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Directed by: Leigh Whannell
Produced by: Jason Blum, Kylie Du Fresne, Brian Kavanaugh-Jones
Written by: Leigh Whannell
Starring: Logan Marshall-Green, Betty Gabriel, Harrison Gilbertson
Production company: Blumhouse Productions
, Goalpost Pictures, Automatik Entertainment, Nervous Tick, Film Victoria
Distributed by: OTL Releasing, BH Tilt
Release date: 10 March 2018 (SXSW), 1 June 2018 (United States), 14 June 2018 (Australia)
Running time: 100 minutes
Country: Australia, United States
Language: English
Budget: $3 million
Box office: $16.6 mil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