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금에 투자?
    손 가는 대로/금융자산운용 2010. 8. 24. 10:31
    728x90
    금에 투자?

    투자할 게 금밖에 없냐는 질문을 듣습니다. 주식이나 채권 등 다른 투자안에 대해서 불확실성이 높아 투자가 망설여지기는 합니다. 이때 자주 들려오는 농산물이나 금과 같은 Commodity에 대한 이야기. 왠지 투자대상으로서는 농산물 보다는 금이 더 마음이 편해 보입니다. 그러나 막상 금 역시 추천하기는 조심스럽습니다.

    금에 대한 선호는 두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집니다. 하나는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입니다.

    그 중 후자에 대해 제프 옵다이크 (Jeff D. Opdyke) WSJ 칼럼니스트는 금이 인플레이션 대비에 유용하지 않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과거 실증적으로 보았을 때 인플레이션 대비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Rethinking Gold: What if It Isn't a Commodity After All? http://on.wsj.com/9OcsDL (AUGUST 21, 2010)

    농산물 가격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이 우려되기도 하고,  국제통화기금(IMF) 전 수석이코노미스트인 라구람 라잔 시카고대학 교수는 자산버블을 야기하기 때문에 기준금리를 최대 2%포인트까지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디플레이션과 자산가격 버블에 대한 논쟁 속에 어느 한쪽이 맞다 틀리다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러나 최근 금 가격의 급등은 인플레이션 대비 보다는 더블딥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더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블딥 우려가 현실화 될 것이다 과장이다라는 의견의 혼재 속에 마크 잔디 (Mark Zandi) 무디스 애널리스트는 이미 미국의 주택시장은 더블딥에 빠졌다고 말합니다.

    Housing in 'Double-Dip': Economist Zandi http://www.cnbc.com/id/38820610 (23 Aug 2010)

    실제 더블딥 여부를 떠나 이러한 불확실성만으로도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로 이어지며, 당분간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여기에 금에 대한 수요증가의 또 다른 요인은 금에 대한 투자자의 확대가 보태어져 있습니다. 국내 은행들도 골드예금에 이어 골드 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비중은 크지않습니다만 중국까지 그렇다면 비중이 적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중국은 외화유입에 따른 과잉 유동성 해소 목적으로 금 투자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투자대상으로서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국민 뿐만 아니라 정부도 외화보유고를 미국 국채 일변도로 가져갔으나, 다변화 하고 있습니다. 한국, 일본 등 주변 국가의 국채로 확대하면서 동시에 금의 보유 비중도 조용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럼 더 늦기 전에 금에 투자하는게 맞을까?

    하지만 이러한 수요 증가에 투기 수요까지 붙으면서 금 투자에 대해 Matrix Asset Advisor의 CIO인 David Katz는 1999년 IT버블을 연상시킨다고 말을 합니다.

    Tech Looks Good—But Gold Is Like '1999': Chief Investor http://www.cnbc.com/id/38815286 (23 Aug 2010)

    경기 불안이 지속되면서, 한동안은 여전히 금의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투자를 추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 commodity 가격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날 그날 이슈에 따라 변동되니까요. 동시에 장기적으로 버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적당한 때에 빠져나올 수 있다면 투자할 만한 대상이겠지만, 잘못하다가는 빠져나올 기회를 놓칠 수 있지 않나 우려가 존재합니다.
    728x90

    '손 가는 대로 > 금융자산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경제와 양적완화  (0) 2010.11.02
    밀, 쌀, 그리고 돼지...  (0) 2010.08.25
    기간 스프레드  (1) 2010.08.10
    경기전망의 혼재  (0) 2010.08.08
    대안투자 관련 참고 사이트...  (0) 2010.08.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