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re You Korean?
    손 가는 대로/그냥 2021. 9. 27. 18:52
    728x90

    Are You Korean?

    이 영화에서도, 뱅가드(Vanguard, 2020)에서도 나오는 것은 서양 사람이 동양 사람에게 한국인이냐고 물으면, 중국인이라고 말하는 장면입니다. 인구는 우리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중국이기에, 동양인을 보면 중국인이냐고 먼저 물어볼 것 같은데... 요즘은 한국인을 먼저 떠올리는 것 모양입니다.

    삼성 같은 세계적 기업들도 국위를 선양하고 경제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년 전 미국 뉴스에서 봤을 때, 삼성을 미국 기업인 줄 아는 인터뷰 응답자들이 반이 넘고, 나머지 응답도 한국이 아닌 일본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이 많았던 것을 보면, 서양인들이 한국을 먼저 떠울리는 건 삼성 같은 기업들 보다는 BTS나 블랙핑크 등 한류때문일 겁니다.

    특히, BTS가 유엔에서 연설하였던 이유도 마찬가지겠죠.

    같은 한국인으로서 뿌듯하기도 한 동시에, 중국 정부에서 왜 그렇게 한류를 미워하고 단속하는지 알 것도 같습니다.

    인구는 자신들이 훨씬 많은데, 해외에 나가면... 예쁘거나 세련된 동양인을 보면 한국인이냐고 먼저 묻고, 시끄럽고 무례한 동양인에게는 중국인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현실이 싫겠죠. 후자야 자국민들의 행동때문이겠지만. 전자는 한류때문일 것 같으니까요.

    한류는 갈수록 중국의 위협을 받고 있지만, 그만큼 세계 무대에서 한국에게 도움이 된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때 시장을 개방하면 일본 가요가 한국 가요 시장을 죽일 수도 있다고 반대했던 적도 있고, 탄탄한 관객층을 보유했던 홍콩 영화가 급격히 쇠퇴하기도 하였 듯이 한류도 관성만으로 지속될 수는 없습니다.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죠.

    또한, 제가 학생 때 해적판 일본 가요, 뮤직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을 수집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그런 문화상품은 좋아하면서도 나라로서 일본은 싫어했습니다.

    한류 역시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것을 지켜나가는 것은 몇몇 연예인이 아닌 모든 한국인이 될 겁니다.


    728x90

    '손 가는 대로 > 그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죄와 조직내 범죄  (0) 2021.10.01
    사기, 비리, 그리고 뇌물  (0) 2021.09.29
    범죄와 억울한 범죄자  (0) 2021.09.08
    범죄와 반성문  (1) 2021.09.06
    범죄와 음주  (0) 2021.09.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