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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나라와 법치 1손 가는 대로/그냥 2021. 3. 5. 23:15728x90
진(秦)나라와 법치 1
진의 법치
셴양(함양, 咸陽, Xiányáng)을 수도로 하는 서쪽 변방의 나라, 진(秦)이 춘추전국시대를 통일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중요한 하나는 법치에 입각한 정치제도일 겁니다.
상앙(商鞅, ?~BC 338)은 진나라의 재상(宰相)으로 있으면서 진나라에 법치주의를 자리잡게 합니다. 엄격한 법치주의를 통해 서쪽 변방의 진나라를 강국으로 성장시키며 통일을 향한 걸음을 내딛게 했으나, 많은 사람들의 원한을 사기도 했죠.
순경(荀卿, BC 298~BC 238)은 순자(荀子)라고도 불리며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에 반대되는 성악설(性惡說)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굳이 분류하자면 제자백가 중 유가(儒家)로 분류됩니다. 유가 중에서도 이단적 유가로 하대받는. 하지만, 그의 성악설은 성은 악하기에 그것을 예법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점에서 법가와 일맥상통합니다.
법가하면 가장 유명한 사람은 한비자(韓非子, 280?∼BC 233)가 아닐까 싶습니다. 순자에게 배웠던 한비자는 말을 더듬고, 말을 잘 꾸며서 하지도 못했다고 하지만, 법가를 집대성했다는 평을 듣습니다. 시황제에 오르는 진왕 정은 한비자의 저서 고분(孤憤)과 오두(五蠹)를 읽고, 한비자를 반드시 영입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하죠.
진시황(始皇帝, BC 259~BC 210)은 법치를 바탕으로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사람입니다. 진시황 관련 기록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나마 한참 후대에 씌어졌죠. 시황제는 중국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치적에 비해 부정적인 평가를 더 많습니다.Image: Qin's wars of unification | Author: Benedetta blair | Wikimedia Commons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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