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모란 [목단, 牧丹, peony, tree peony]손 가는 대로/꽃, 식물 2019. 11. 1. 01:30728x90
[11월] 모란 [목단, 牧丹, peony, tree peony]
이명: 화중왕(花中王), 목작약(木芍藥), 화왕(花王), 백화왕(百花王), 부귀화(富貴花), 부귀초(富貴草), 천향국색(天香國色), 국색천향(國色天香), 낙양화(洛陽花), 상객(賞客), 귀객(貴客), 화신(花神), 화사(花師), 화사부(花師傅)
계(界, Kingdom): 식물계(Plantae)
문(門, Division): 속씨식물문,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Anthophyta)
강(綱, Class):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목(目, Order): 범의귀목(鹿耳草目, Saxifragales), 미나리아재비목(Ranales)
과(科, Family): 작약과(Paeoniaceae),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속(屬, Genus): 작약속(Paeonia)
종(種, Species): Paeonia suffruticosa 등
품종명: 요황(姚黃), 위자(魏紫), 일녑홍(一捻紅)
개화(開花, Florescence): 4~5월
열매: 9월
원산지: 중국 (산간 절벽)모란은 꽃이 화려하고 위엄과 품위를 갖추고 있는 꽃입니다. 화려한 만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목작약(木芍藥)이라고도 불리는데 꽃모양이 웅장하고 화려하며, 잎모양은 단정한게 모란과 작약과 비슷하다는 데에서 나왔습니다. 작약을 초목단(草牧丹)이라고도 부르며, '앉으면 모란, 서면 작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화왕(花王), 백화왕(百花王)은 꽃 중에 으뜸이라는 뜻이겠죠. 모란 보다 작약이 약간 순박하다 하여 모란을 꽃들의 왕인 화왕, 작약을 꽃들의 재상인 화상(花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선시대 유박(柳璞)이 쓴 화암수록(花庵隨錄) 중 화품평론(花品評論)에서는 '작약은 충실하고 화려함이 화왕(모란)보다 못하지 않으므로 아마도 화왕에게 머리를 숙이고 신하 노릇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고 있답니다.
부귀화(富貴花), 부귀초(富貴草)라고도 불리는데, 화려하고, 부귀로운 분위기가 있다하여 불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향국색(天香國色), 국색천향(國色天香)이라고도 불리는데, 국색은 나라 최고 미인을, 천향은 하늘의 향기와 같은 아름다운 향기를 의미합니다. 꽃의 아름다움과 향기로움을 표현하는 이름입니다.
國色朝酣酒
天香夜染衣
- 李正封나라 최고 미인은 아침부터 술을 즐기고
하늘의 향기가 밤에 옷을 물들인다
- 이정봉이러한 모란은 양비취구(楊妃醉毬), 취옥환(醉玉環), 양비심취(楊妃深醉), 태진만장(太眞晩妝), 태진관(太眞冠), 일녑홍(一捻紅) 등 양귀비와 연유한 품종의 이름이 많습니다. 현종 때 배사엄(裵士淹)이 산서성 근처 분주(汾州)에서 백모란을 장안에 이식한 때부터 문학작품에 많이 올랐기 때문에 당대 최고의 미인이라는 양귀비와 많이 이어서 생각한 것 같습니다.
이 중 일녑홍과 관련해서는 청소고의(靑琑高議)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진다고 합니다. 중국 당(唐)나라 때 양면(楊勉)이 현종에게 모란(牡丹)을 바쳤다고 합니다. 현종은 이를 양귀비(楊貴妃)에게 주었는데, 화장을 하던 그녀가 무심코 지분이 묻은 손으로 꽃잎을 만졌더니 꽃잎에 손가락 자국이 났습니다. 이를 선춘관(仙春館)에 심게 하였는데, 이후에도 모란에 손가락 자국이 선명하여 이 모란을 일녑홍(一捻紅)이라 하였다고 합니다.
낙양화(洛陽花)는 낙양의 꽃이라는 뜻으로 모란 재배가 성행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불렸습니다.
요황(姚黃)과 위자(魏紫)는 요가(姚家)에 황색의 아름다운 모란꽃이 있어 요황으로 불렀고, 위가(魏家)에 붉은색의 아름다운 모란꽃이 있어 위자라고 불리었는데, 모란 중에서도 아름답다 보니 모란의 이명처럼 이어졌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홍만선(洪萬選)의 산림경제(山林經濟)에서는 음력 8월 15일인 중추(中秋)를 이 꽃의 생일이라 하는데 이때 이식을 하면 반드시 무성하게 자란다고 하였답니다.
해열, 진통, 소염, 진경, 통경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Image: Tree Peony (Paeonia suffruticosa)
Date: 10 April 2011
Author: Jebulon
From Wikimedia Commons in the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aeonia_suffruticosa_Yatsuka_JdP.jpg
Location: 48° 50′ 40.9″ N, 2° 21′ 48.8″ E
Decimal: 48.844694, 2.363556728x90'손 가는 대로 > 꽃,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홀리 [holly] (0) 2019.12.01 [12월] 포인세티아 [홍성목, 紅星木, poinsettia] (0) 2019.12.01 [11월] 작약 [함박꽃, 芍藥, peony, paeony] (0) 2019.11.01 [11월] 국화 [菊花, chrysanthemum] (0) 2019.11.01 [10월] 천수국 [千壽菊, Tagetes, 매리골드, Marigold] (1) 2019.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