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slo, NO: 부동산
    발 가는... [EMEA]/[NO]노르웨이(Norway) 2020. 2. 24. 06:39
    728x90

    해외부동산: 오슬로 (Oslo, NO)

    노르웨이의 경제는 북유럽 경제를 선도하고 있으며, 실물시장은 매력적입니다. 확장이 제한적이고,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은데, 지난 10년간 유동성이 풍부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업무시설의 신규공급이 제한적인데, 기존 업무시설도 다른 용도로 전환되면서 공실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오슬로의 중심상업지구(Oslo CBD)는 낮은 공실률과 노르웨이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고려할 때 임대료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심업무시설 시장은 Vika와 Bjørvika 사이를 가로질러 확장하고 있으며, Vika 지역의 임대료는 평방미터 당 연 6,000 NOK을 상회합니다.

    오슬로의 외곽지역에 있는 오피스 파크는 여전히 양호하며 도심의 팽창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동쪽 지역에 대해서는 업무시설의 신규공급이 이루어지며 향후 몇년간 임대료 상승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기도 합니다.

    공유 오피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위웍(WeWork)도 노르웨이 시장에 뛰어들며 공유 오피스의 확장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증가 속도는 초기보다는 다소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전세계 선진국들이 일본처럼 초저금리로 가는 일본화(Japanication) 위험에 처해 있는 반면 노르웨이는향후 수년간 금리상승하면서 prime yield도 상승 할 거라는 우려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임대료 상승이 yield 상승으로 인한 가격하락 요인을 상쇄하면서 가격을 지지할 수 있을 거라고 보기도 합니다.

    오슬로 역시 주택 분야에서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유럽의 주요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수요는 많은 반면 공급은 제한적이기 때문이죠. 특히 일부 개발업자들은 공유주택 관련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는데 이에 대한 규제는 더욱 까다롭다고 합니다.

    Images from Unsplash and Pixabay

    https://youtu.be/YAf0wC3mDPQ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