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I 이후의 세계 - 챗GPT는 시작일 뿐이다, 세계질서 대전환에 대비하라
    눈 가는 대로/[책]비소설 2025. 4. 26. 10:57
    728x90

    AI 이후의 세계 - 챗GPT는 시작일 뿐이다, 세계질서 대전환에 대비하라

    저자: Kissinger, Henry a.,Schmidt, Eric,Huttenlocher, Daniel
    서문: 김대식
    역자: 김고명

    AI에 대해 기술적인 접근이나, 투자자적인 접근이 아닌 사회 과학적 접근을 하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AI 이후의 세계'라는 제목 보다는 'AI의 시대와 우리 인간의 미래(THE AGE OF AI AND OUR HUMAN FUTURE)'라는 원제가 책의 내용과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AI는 하나의 산업이나 분야가 아니라 새로운 시대 인간의 일상에서 떼어낼 수 없는 존재가 될 것이라는 관점에서 AI를 보고 있죠.

    18세기 계몽주의 이후 인간은 논리적인 사고를 시작합니다. 결론이 있으면 결론을 내린 논리적 과정이 있었죠.

    하지만, AI는 논리적 추론이 아닌 무수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통계적으로 확률이 높은 답변을 도출해 냅니다. 문제에서 답변을 얻을 때까지 논리적 인과관계는 따지지 않죠.

    인간과는 다른 과정에서 내리는 결론은 인간이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AI 자신도 결론을 도출한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기도 하죠.

    이렇게 비인간적인 방법으로 내놓는 AI의 답변은 때로는 수십 세기 동안 쌓아온 인간의 지식을 뛰어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언제나 옳거나 인간보다 뛰어난 건 아니고 어설프거나 잘못된 결론도 있습니다.

    어쨋거나 앞으로는 인간이 이해하기 힘든 비인간적인 과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려는 AI와의 협업은 필수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책은 그런 인간과 AI의 협업 또는 공생의 시대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인간은 AI와 공생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책입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