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6/01] 장미 (연분홍) [Rosa 'Great Maiden's Blush']
    손 가는 대로/꽃, 식물 2020. 6. 1. 02:34
    728x90

    [06/01] 장미 (연분홍) [Rosa 'Great Maiden's Blush']

    학명(學名, binomial name): Rosa × alba
    이명(異名): Great Maiden's Blush, Cuisse de Nymphe, Incarnata, Maiden's Blush, Loyalist; (종) white rose of York
    계(界, Kingdom): 식물계(Plantae)
    문(門, Division): 속씨식물, 현화식물문(Anthophyta)
    강(綱, Class):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목(目, Order): 장미목(Rosales)
    과(科,Family): 장미과(Rosaceae)
    속(屬, Genus): 장미속(Rosa)
    종(種, Species): Rosa × alba
    품종(Cultivar): Great Maiden's Blush
    개화(開花, Florescence): 봄; 연분홍

    장미의 기본적인 꽃말은 사랑이며, 색깔에 따라 다양한 꽃말이 존재합니다. 이 중 연분홍 장미의 꽃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꽃말(연분홍): 바람(desire), 열정(passion), 인생의 기쁨(joy of life), 젊음(youth), 기운(energy), 존경(尊敬, respect), 연민(憐憫, sympathy), 온화함(溫和, mildness), 다정함(多情, tenderness); 나의 마음 그대만이 아네(only you know my heart) | 06/01

    장미는 국화, 카네이션, 튤립 등과 함께 세계 4대 절화(切花) 중 하나로 장미목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입니다. 지금까지 25,000여 종이 개발되었으며, 7,000여 종이 현존한다고 말해집니다. 매년 200종 이상의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고 있다고 하니, 몇종이 있는지 이야기하는게 무의미해 보이기도 합니다. 많은 종이 계속 개발되다 보니 18세기 이전의 장미를 고대장미(old rose), 19세기 이후의 장미를 현대장미(modern ros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중 연분홍 장미인 Great Maiden's Blush는 하이브리드 장미인 Rosa × alba에 속하며, 그 외에도 연분홍 장미 종 및 품종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 연분홍 장미 (일부)

    ● 종(species)
    ·Rosa canina
    ·Rosa tomentosa

    ● 품종(cultivars)
    ·Rosa 'Poesie'

    □ 장미의 탄생

    ● 장미의 탄생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 신화의 미[美]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 Αφροδιτη). 로마 신화에서는 베누스(Venus), 영어로는 비너스라 불립니다. 장미는 도금양(桃金孃, Rhodomyrtus tomentosa) 등과 함께 아프로디테의 여러 상징물 중 하나입니다. 아프로디테는 대지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그리스의 로즈(Rose) 섬에 씨를 뿌려 장미꽃을 탄생시켰다고 합니다.

    ● 장미의 탄생 (그리스 로마 신화)
    아프로디테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호메로스(Homer)의 일리아스(Iliad)에 의하면 아프로디테는 하늘의 신 제우스(Zeus)와 티탄(Titan)족의 여신 디오네(Διώνη, Dione)의 딸입니다. 하지만, 헤시오도스(Hesiod)의 신들의 계보(Θεογονία, Theogonia)에 따르면, 크로노스(Κρόνος Krónos)가 우라노스(Οὐρανός Ouranos)를 몰아내고, 우라노스를 거세한 후 거세물을 바다에 던지고, 그 자리에서 거품이 일면 아프로디테가 태어났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여신 아프로디테가 태어나자 계절의 여신들이 화려하고 우아하게 만들어 주었으며 대지의 신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미꽃을 만들어 축복해 주었다고 합니다.

    ● 장미의 탄생 (그리스 로마 신화)
    장미꽃은 아프로디테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은데, 또 다른 이야기는 아프로디테가 목욕할 때 거품이 나는 물속에서 장미꽃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 장미의 탄생 (페르시아 신화)
    페르시아 신화에도 장미꽃이 등장합니다. 원래 꽃들의 왕은 연꽃이었답니다. 하지만, 연꽃은 밤에는 잠만 자고 다른 꽃들을 지키자 않자 꽃들이 알라신께 새로운 왕을 보내달라고 요청을 합니다. 이에 알라신은 꽃 중의 왕으로 하얀 장미를 만들었고, 자신과 다른 꽃들을 지킬 수 있게 무기로 가시를 주었다고 합니다.

    □ 장미의 가시

    ● 장미의 가시 (페르시아 신화)
    앞에 탄생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페르시아 신화에서는 새로운 꽃 중의 왕인 하얀 장미에게 꽃들을 지킬 수 있는 무기로 가시가 주어졌다고 합니다.

    ● 장미의 가시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에도 장미의 가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아프로디테의 아들 에로스(Έρως, Eros), 로마 신화에서는 비너스의 아들 큐피드(Cupido). 올림포스 신들의 모임에 참석해야 함을 잊고 있던 에로스는 뒤늦게 생각이 나서 서두르다가 넘어지면서 신주를 넘어뜨립니다. 그러자 그 술이 진홍빛 장미가 되었고, 에로스는 그 꽃의 아름다움에 빠져 키스를 하려다가 꽃속의 벌에게 입술을 쏘입니다. 이에 아프로디테가 벌의 침을 빼내어 장미 줄기에 꽂아두었는데, 이 때부터 장미 줄기에 가시가 생겼다고 합니다.

    □ 붉은 장미

    장미가 붉은 이유도 그리스 로마 신화에만 여러 설이 있습니다. 대부분 아프로디테와 아도니스(Adonis)와 관련된 내용들인데 조금씩 다르죠.

    ● 붉은 장미 (그리스 로마 신화)
    아프로디테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올림포스가 들썩이자 제우스(Zeus)는 서둘러 아프로디테의 신랑감을 점지하게 됩니다. 이때 제우스가 남편감으로 선택한 신은 대장장이 헤파이토스(Ἥφαιστος, Hephaistus)였습니다. 헤파이토스는 신들 가운데 외모가 가장 못난 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여신과 여신과 가장 못생긴 남신의 결혼. 정숙한 여신이 아니었던, 아프로디테는 전쟁의 신인 아레스(Άρης, Ares)와 불륜을 저지르게 됩니다. 그러다가 결국 아레스는 죄 값을 치르게 됩니다. 불륜의 대가로 죽음을 맞는 아레스를 본 아프로디테는 사랑하는 아레스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다 그만 장미 가시를 밟고 피를 흘리고 맙니다. 이 피가 떨어져 물들어 생긴 꽃이 바로 붉은 장미이며, 여기에서 불타는 사랑이라는 꽃말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 붉은 장미 (그리스 로마 신화)
    아도니스는 뮈라{Myrrha; 스미르나(Smyrna, Greek: Σμύρνα, Smýrna)}와 그의 친부인 키니라스(Cyniras)의 아들입니다. 뒤늦게 안 키니라스는 뮈라를 죽이려고 하였고, 뮈라의 간청을 들은 신들은 뮈라를 죽일 수 없도록 나무로 만듭니다. 이후 아프로디테는 홀로 남은 아도니스를 찾아냈고, 아도니스를 하데스에게 데려가 페르세포네(Περσεφόνη, Persephone)가 키우게 됩니다. 미소년으로 성장한 아도니스. 아프로디테는 아도니스를 찾으러 페르세포네에게게 가나, 페르세포네는 아도니스를 돌려 보내지 않습니다. 두 여신의 대립. 결국 제우스가 중재에 나서 1년의 1/3은 아프로디테와 또 다른 1/3은 페르세포네와 남은 1/3은 아도니스가 원하는 사람과 자유롭게 지내기로 합다. (또는 봄과 여름은 아프로디테와 함께, 가을과 겨울은 페르세포네와 함께라고도 하죠) 그러나 아프로디테는 자신의 허리띠로 아도니스가 나머지 1/3도 자신과 지내게 합니다. 아도니스에 빠진 아프로디테가 할 일을 제대로 안한다는 다른 신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아프로디테는 잠시 아도니스를 떠나게 됩니다. 아프로디테는 아도니스에게 공포를 모르는 동물은 공격하지 말라고 하였지만, 아도니스는 듣지 않습니다. 아도니스는 사냥 중 야생 멧돼지를 만나게 되고, 멧돼지에 받혀 죽습니다. 이 멧돼지는 아프로디테의 연인 중 한 명이었던 아레스(Ares)가 보내었다거나 아레스가 변신한 것이라고도 하죠. 아도니스의 피에서는 아네모네 꽃이 피었다고 전해집니다. 아프로디테는 아도니스를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를 돌아다녔는데, 그 때 장미의 가시에 찔려 난 피가 장미를 붉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명부로 떨어진 아도니스는 영원히 페르세포네의 소유가 되고 맙니다.

    ● 붉은 장미 (그리스 로마 신화)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변형된 이야기로는 아도니스라는 미소년을 사랑한 아프로디테. 이를 질투한 아프로디테의 남편 헤파이스토스가 멧돼지로 변해서 사냥을 하던 아도니스를 죽였는데, 아도니스가 죽으면서 흘린 피는 아네모네 꽃이 되었고, 아프로디테 눈물에서는 장미꽃이 피어났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 붉은 장미 (그리스 로마 신화)
    전쟁의 신 아레스는 아프로디테의 연인이었는데 아레스가 아도니스를 질투해 땅에 던져버리자 아도니스를 구하려 달려든 아프로디테는 흰 장미숲에 쓰러져 가시에 찔리게 되었고 이 때 흘러나온 피가 백장미를 물들였다고 합니다.

    ● 붉은 장미 (페르시아 신화)
    알라신은 꽃 중의 지배자로 흰 장미를 만들었고 가시를 주어 무기로써 지키게 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꽃들의 세계에 나이팅게일 한 마리가 들어옵니다. 나이팅게일은 하얀 장미의 아름다움에 빠져들어, 백장미를 안으려고 하다가 장미의 가시에 찔려 목숨을 잃게 됩니다. 그 때 흘린 나이팅게일의 피가 흰 장미를 붉은 색으로 물들였다고 합니다.

    □ 장미의 향기

    ● 장미의 향기 (그리스 로마 신화)
    장미의 탄생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프로디테가 태어나자 계절의 여신들이 화려하고 우아하게 만들어 주었으며 대지의 신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미꽃을 만들어 축복해 주었습니다. 장미꽃의 완벽한 아름다움에 감탄한 올림푸스의 신들은 신들의 술인 넥타를 부어 장미에 향기를 갖게 하였다고 합니다.

    Image: Rosa alba 'Maiden's Blush', Linnaeus's garden, Uppsala
    Date: 29 June 2013
    Author: Nadiatalent
    Source: Wikimedia Commons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license (CC-BY-SA-3.0)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Blush_rose_1.jpg

    Image: Pink rose (Undefined Rosa)
    Date: 8 September 2007
    Author: Christoffer G. Thomsen
    Source: Wikimedia Commons in the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ink-rose.jpg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