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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D 산업 2. LED 조명
    손 가는 대로/그냥 2010. 9. 27.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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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ED 조명

    1) 세계 LED 조명 시장

    ▫ 세계 일반조명 시장규모[1]

    (단위: USD 억)
    2007 2010 2012 2015
    LED 조명 0 100 300 473
    기타, 백열등 670 710 600 530
    형광등 340 410 500 650
    - 2010년 세계 조명시장은 약 1,200억달러(140조원) 규모인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램프가 20%, 등기구(Fixture)가 70%, 부품(Components)이 10% 비중을 차지
    - 세계 조명시장 규모는 2012년에는 1,400억 달러(160조원), 2015년에는 1,650억달러(190조원)이 될 것으로 전망[2]
    - 조명용 LED 시장은 2012년을 전후로 한 각국 정부의 백열등 사용 금지 정책에 따라 향후 성장 가능성 큼
    • LED 조명 시장 규모는 2010년 100억달러 (12조원)에서 2012년 300억달러(35조원), 2015년 470억달러 (60조원)가 될 것으로 전망
    • Nichia와 Osram이 각각 시장점유율 20%와 10% 수준으로 1~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업체 시장점유율은 70%수준
    • LG이노텍의 LED 매출 중 조명용 LED 매출비중은 1~2%대로 미미한 수준

    - 백열등은 기존 Fixture와의 조합이 쉬워 설치가 간단하고 설치비용이 낮으며, 제품가격 또한 낮기 때문에, 낮은 효율에도 불구,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2012년을 전후로 세계 각국에서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상
    • 미국, EU 등 주요 국가들은 다소 차이는 있지만, 2012년을 전후로 백열등 사용을 순차적으로 금지하는 정책을 추진

    ▫ 조명용 LED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LED 조명의 가격 하락과 광효율 개선 필요
    - 현재 국내의 경우, 형광등 대체 LED 조명 가격은 형광등 대비 10~20배 수준
    - LED 조명의 긴 수명과 낮은 소비전력 등의 장점으로 인해, LED 조명이 기존 조명의 경제성을 추월하는 시점이 형광등 대체용은 약 7년, 백열등 대체용은 약 3년 정도
    - LED 칩 업체들이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점차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2) LED 조명의 가치사슬 (value chain)

    ▫ LED 조명의 가치사슬
    - 사파이어 기판 등의 원재료 공급업체와 LED 칩의 제조 및 제조된 칩의 패키징을 수행하는 업체
    - LED 조명기구의 설계, 등기구의 제작업체
    - 이를 최종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업체

    ▫ 전후방 산업
    - 전방산업: 일반 조명이 사용되는 거의 전 분야와 적외선, 자외선 등의 특수 조명산업
    - 후방산업: LED 제조공정에 들어가는 칩, 웨이퍼, ITO, 전극재료, 형광체 소재 산업으로 구성

    3) 국내 LED 조명 시장

    ▫ 국내 조명산업은 세계시장의 약 2~3%에 불과
    - 필립스, 오스람, GE가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

    ▫ 핵심 원천기술은 초보적인 단계
    - 대만 및 중국의 급부상으로 현지공장 이전이 늘어나고 시장이 재편될 조짐

    ▫ 정부/지자체들이 공공시설의 백열램프를 LED로 교체하기 시작
    - 정부는 이미 15만 개 이상의 LED 조명수요를 창출해 놓은 상황

    ▫ 영세한 주택용 조명기구 업체나 기존 선진업체 모두 LED 조명에서 돌파구를 찾으려는 움직임
    - 해외 주요 LED 관련 업체들과 비교시 제품 개발•투자•시장준비성 면에서 모두 뒤지고 있음
    - 일부 대기업 및 중견기업, 그리고 특수지장에서 성공한 기업을 위주로 업체 재편 예상

    4) 조명용 LED 관련 기업

    ▫ 필립스, 오스람, 점토벨 (Zumtobel), GE 등 해외의 조명업체들은 LED 분야의 수직통합을 구축
    - LED 조명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ED 제조뿐만 아니라, 조명분야의 기술 접목과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망이 필요하기 때문

    (1) 필립스

    ▫ 세계 조명시장 1위
    - 세계 4개 전구 중 1개, 자동차 3대 중 1대, 전세계 공항에서 사용되는 조명의 65%는 필립스 제품

    ▫ LED조명 관련기업 M&A를 통해 규모를 키우며 조명관련 사업을 더욱 세분화하고 전문화
    - 2005년 이후 11개 기업 인수
    • LED 응용 분야 기술, 지적재산권 등 확보
    - 2005년 루미레즈, 2007년 TIR시스템즈, 컬러키네틱스 인수
    • 필립스 루미레즈가 공급하는 `룩시온 레벨 파워 LED`를 기반으로 고휘도 LED조명시장 세계 1위
    • 일반 LED조명시장 1~2위
    - 조명기구업체인 젠라이트와 컨슈머 조명기구업체인 PLI 인수
    • LED소자에서 모듈, 등기구, 조명솔루션에 이르는 LED 관련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
    - 유럽 실내건축 조명시장 선두업체인 일리루체 인수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하이엔드 LED조명 시장 경쟁력 높임

    ▫ 2010.09월 한국 LED조명 시장을 본격 공략[3]
    - 자동차 등 부품으로 사용되거나 정부 주도로 진행돼 온 B2B 조명시장을 일반 소비자 조명으로 확산
    • 2010.04월 10만원대의 LED램프를 대형유통체인인 이마트에서 2만원대로 판매
    • 이후 가정 거실과 방에서 사용하는 등기구, 인테리어조명 등 다양한 LED조명 출시
    - 한국 LED조명 시장은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흡수도가 빠르고 반응이 빠른 '테스트 베드' 성격

    ▫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지역 LED조명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국내기업과 파트너십 추진[4] 
    - 파트너십은 인수, 합작사 설립,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등 다양한 방식이 거론
    - 국내기업과 OEM 계약을 하는 방안 유력
    • 필립스가 자사 LED칩으로 국내기업이 모듈과 조명 완제품을 생산, 필립스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

    (2) 삼성LED

    ▫ 삼성전자와 삼성전기의 합작사로 출범

    ▫ 2010.08월 기존 전구용 소켓에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LED 전구 4종 판매 시작
    - 가정용 LED조명시장에 본격 진출
      
    ▫ 자체개발한 고효율 LED칩과 수년간 축적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용 상품을 개발해 2011년 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 계획

    ▫ 2009년말 미국 애큐티에 이어 2010년 태원전기와 협력체계 구축[4]
    - LED조명 디자인, 개발, 제조, 영업, 시공 등 전분야로 협력 확대
    - 168억원을 투자해 태원전기 지분 15%를 취득
    - 막대한 유통망을 가진 삼성전자와도 조명사업에서 협력 예정

    (3) LG전자

    ▫ 2010.07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할로겐 대체형 LED램프를 40%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 업계에선 제품 반응을 토대로 B2C LED조명시장 공략을 준비하기 위한 사전 테스트라는 해석 
      
    ▫ 2010.10월 B2C LED조명시장에 본격 뛰어들 것으로 예상됨
    - LED TV에 이어 스마트폰 대응이 늦었기 때문에 LED조명시장은 선제 대응하려고 준비

    ▫ OEM 파트너십을 추진
    - LG이노텍 및 다른 기업의 LED칩을 가지고 조명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과 협력 검토

    (4) LG이노텍

    ▫ 효율성이 높은 수직형 LED 상용화에 경쟁사 보다 앞서 나감

    ▫ LG전자와의 협력 외에 이와 별도로 글로벌 조명기업들에 자체 칩으로 제작한 LED 모듈을 공급하기 위한 물밑 작업[4]
    - 샘플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조명시장 개화에 대비


    [1] 한국광기술원, KTB투자증권
    [2] LG이노텍 (011070) - 수직형 LED로 조명 시장에서도 수직 상승, 김병남, KTB투자증권, 2010.09.06.
    [3] 세계 1위 필립스가 온다..삼성 등 국내 LED조명 촉각, 이데일리, 2010.08.27
    [4] “LED 조명 시장 잡아라”… 업계 짝짓기 '바람', 머니투데이, 2010.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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