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LED LCD TV
▫ LCD TV의 경우, 상반기 사상 최대의 호황을 누렸지만, 2010년 하반기 전망은 다소 부정적
- LCD TV는 전통적으로 3분기와 4분기, 즉 하반기가 계절적 성수기
• 2004년부터 2009년까지의 상반기 대비 하반기 출하 증가율 평균은 68%
• 그러나 2010년 하반기 출하 증가율 전망치는 26%로서 과거 평균은 물론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 34%보다도 낮은 수치
▫ 2010년 상반기 LED TV 판매가 예상에 미치지 못하면서 재고조정 과정에 진입하고, 이에 따라 7월 이후 LED 업체들의 가동률이 급격하게 하락
- 유럽의 경기 둔화와 중국 수요 약화로 예상보다 LED TV 침투율이 약했음
• LED TV 가격이 일반 TFT-LCD TV 대비 50% 가까이 높은 가격에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대중화되기에는 시간이 필요
▫ 그러나, KTB 투자증권에서는 LCD TV 中 BLU 광원을 LED로 사용하는 LED LCD TV는 오히려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1]
- LED 칩의 가격하락에 따른 CCFL LCD TV와의 프리미엄 갭 축소
• LED LCD TV가 보다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
- 전분기 대비 LED LCD TV 판매 증가율은 2010년 3분기와 4분기 각각 53% (980만대), 80% (1,760만대)로 높은 성장세 지속 전망
[1] LG이노텍 (011070) - 수직형 LED로 조명 시장에서도 수직 상승, 김병남, KTB투자증권, 2010.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