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arsaw, PL: 부동산
    발 가는... [EMEA]/[PL]폴란드(Poland) 2020. 2. 27. 06:43
    728x90

    해외부동산: 바르샤바 (Warsaw, PL)

    폴란드는 몇년 전부터 한국 투자자들이 물류시설과 업무시설에 관심을 갖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동유립에서 한국 투자자들의 투자가 가장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죠.

    다행히 최근에는 정치적 불안정성이 불거지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세금이나 금융 등과 관련된 정책이나 규제가 언제든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다는 불확실성은 유럽 투자자들이 시장에 대해 조심스러워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한국 투자자들은 정치적 리스크에 대한 프리미엄을 놓치고 있기에 유럽 투자자들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부르고 있는 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죠.

    정치적 요인을 제외하면 바르샤바의 A급 업무시설과 물류시설은 높은 성장성과 수익률이 기대됩니다. 폴란드로 자본이 움직이는 것에 대해 일시적인 현상으로 조심스러워 하던 사람들이 줄어들며 긍정적인 전망이 늘고 있습니다. 사업이 잘 되면서 더 많은 업무공간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르샤바에 대규모 공급이 있는 반면, (아직까지는 수요가 공급물량을 대부분 흡수하고는 있기는 하지만) 기업들의 백오피스 부문이 폴란드에서 더 동쪽으로 이전하기 시작하였다면서 업무시설에 대해서는 경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혹자는 폴란드의 인구는 상대적으로 젊다보니 업무시설과 물류시설 외에 숙박시설, 상업시설, 주거시설 등에서도 투자기회가 있다고 있다고 봅니다.

    주거시설 중 학생 기숙사는 공급이 별로없는 상태에서 수요는 많다보니 기회가 많다고 합니다. 혹자는 영국이 내부적 이슈에 신경을 쓰며 유학생 시장에서 폴란드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고도 하는데, 폴란드가 영국의 대체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와닿지 않습니다.

    Images from Unsplash and Pixabay

    https://youtu.be/Bbzh6OEQ3cU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