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부동산손 가는 대로/부동산 2015. 11. 17. 22:44728x902개의 세미나(CBRE, Baclays)와 개인적 의견이 뒤섞인 글입니다.
글로벌 투자
글로벌 경기는 2016~2020년에도 점진적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미국이든, 유럽이든, 중국이든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원동력은 소비라고 합니다.
소비를 뒷받침하는 것은 고용과 E-commerce.
탄탄한 고용의 회복이 소비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지만 부동산 측면에는 고용관련 오피스 가격은 이미 많이 올라 지역불문 위험도가 높고 투자매력도는 낮은 상태. 주거용 부동산 역시 마찬가지.
E-commerce가 어제, 오늘 갑자기 튀어나온 말은 아니지만, 경기의 단기 사이클이 아닌 경제와 부동산 시장 모두를 포함하는 구조적 변화를 이끄게 될 요인으로 주목을 받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테일이나 인더스트리얼이 좋아는 보이지만 너무 오른게 아닌가 싶었는데, 그래도 여전히 인더스트리얼과 리테일을 좋게 봅니다. 단지 수익률이 높아서만이 아니라 위험대비 수익률도 높다는 설명이죠. 이는 앞서 말한 구조적 변화에 기인합니다. 기존 프레임에서는 비싸다고 볼 수 있지만 구조적 변화를 고려시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할 수도 있다는.
몇번 언급했듯이 E-commerce의 발달은 매장수는 줄이지만 (실물을 볼 수 있는) flagship store의 중요성은 크게 만들어서 (높은 임대료로) 매장자체의 수익은 나지 않지만 상징적인 매장의 수요 증가로 이어집니다. 리테일의 양극화죠.
그리고 빠른 배송이 경쟁력이 되며, 좋은 위치의 첨단 물류 시설의 갯수도 중요도도 커집니다.
Specialty 중 data centre 역시 관심을 받게 되고요. 일부 인프라 펀드는 데이터센터도 인프라의 한 종류라고 보기도 합니다.
High street는 flagship store로 인기가 있는 것 외에 리테일 중 유럽은 또 다른 특징이 있는데, 바로 쇼핑센터입니다.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신규 쇼핑몰 출점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합니다. 소비가 회복되는데 공급은 없어서 쇼핑몰 투자가 유망하다는 것이죠.Image: Flag of the United Nations from the Open Clip Art website. Modifications by Denelson83, Zscout370 and Madden. From Wikimedia Commons (https://commons.m.wikimedia.org/wiki/File:UN_flag.png) under the Creative Commons CC0 1.0 Universal Public Domain Dedication.
728x90'손 가는 대로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부동산 (0) 2015.11.24 한국 경제와 부동산 (1) 2015.11.19 리테일과 호텔: 국내 vs 해외 (0) 2015.09.20 메자닌과 에쿼티 (0) 2015.09.11 메자닌 (0) 2015.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