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술과 체질손 가는 대로/그냥 2022. 10. 23. 06:39728x90
술과 체질
사람들은 상대방의 입장에 서보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더 나가서 오해할 때도 많습니다.
그 중 하나는 술입니다. 술을 잘 마시는 사람들은 술을 못마시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술을 잘 마시는 사람들 중에는 상대방이 술을 거의 안 마시면, 음식처럼 그냥 맛이 없어서 안 마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건강에 신경쓴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심지어 자신과 술자리를 갖는게 싫은 모양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죠.
술을 중간 정도 마시는 사람들 중에는 자기도 못마셨는데 마시니 늘었다며 오히려 더 강요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술을 잘 마시고 못 마시고는 대부분 선천적입니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알딸딸하고 긴장이 완화되는 그 기분이 자유롭고, 편하고, 상대방과 가까워지는 것 같아서 좋아하는 경우가 많은데, 술을 못마시는 사람은 그런 단계를 거치기 전에 이러다가 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 술을 못마신다고 하면서 알딸딸한 기분을 안다면, 그 사람은 정말 술을 못마시는 체질은 아닌 겁니다.
술을 잘 마시냐 못마시냐는 체질과 관련이 있지만, 술을 잘 마신다고 다같은 체질은 아니며 술을 못 마신다고 다같은 체질은 아닙니다.
술을 마시면 몸에서 알코올을 흡수하고, 이를 분해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와 관련해서 몇가지 유형이 있죠.
우선 알코올을 체내에서 거의 흡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정말 술에 강한 사람들 중에는 이 유형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통 사람들 보다 알코올 흡수를 1/10, 1/100 밖에 못한다면 단순히 생각했을 때 남들보다 10배, 100배를 먹어도 끄떡없는 체질이죠. 남들과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흡수가 잘 안되니 몸도 덜 망치게 됩니다.
그 다음 잘 마시는 사람들은 알코올 분해 효소가 많은 사람들입니다. 남들 보다 분해를 잘 하니 술을 잘 마실 수 밖에 없습니다. 분해를 하기는 하지만, 일단 흡수를 하니까 전자보다는 덜 잘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장 보통의 사람들입니다. 앞의 두 유형만큼 잘 마시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술자리를 즐길 수는 있는 유형입니다.
그리고, 알코올 분해 효소가 적지만 늘어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분해 기능이 조금은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은 마시면 늘게 되어있다면서 술을 못마시는 사람에게 술을 더 주려고 하는 유형입니다.
하지만, 알코올을 거의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늘기 보다 독성이 계속 쌓여서 점점 술을 못마시게 됩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 중 심각한 사람들은 소주 한 잔만 마셔도 응급실로 실려가기도 하죠.
술이 몸에 나쁜 건 맞지만, 사람마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알코올을 흡수하지 못하는 체질의 열 잔과 흡수를 잘 하는데 분해하지 못하는 체질의 한 잔은 후자가 더 치명적이죠.
그리고, 그 외에 알코올 알러지도 있습니다. 알코올 알러지도 반응과 정도가 다 다르긴 한데, 기본적으로 그냥 알코올을 분해하지 못하는게 아니라 알코올에 대한 심각한 거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상 반응이 기도나 혈관, 뇌 등에서 일어난다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알러지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같은 알러지라고 해도 그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같은 사람도 시간이 흐르며 알러지 유발 물질은 새로 생기거나 달라지기도 하고, 접촉하는 물질과 몸의 상태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작은 두드러기부터 크게 부어오르는 것까지 다양하죠.
예전에 한 경력이 오래된 간호사가 알코올 알러지가 심한 편인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더군요.
"알코올 알러지가 있다고 술을 마시면 무조건 죽는 건 아니다. 하지만, 단 한 잔만 마시고 죽어도 (의학적으로는) 전혀 이상할게 없다."
좀 무시무시한 말인데 그래야 정신을 차려서 그런지 모릅니다. 또다른 사람 중에는 (심한) 알코올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술을 마시는 건 혼자 러시안 룰렛을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도 한 사람도 있습니다.
술이 약한 사람은 자신의 주량을 알면 거기까지 마실 수는 있습니다. (우리나라 술자리 문화에서 현실적으로 어렵울 때도 있기는 하겠지만.)
하지만, 알코올 알러지가 있다면 아예 입에 대지 않아야 합니다.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