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2021)
    눈 가는 대로/[영화]영화 2022. 1. 4. 06:59
    728x90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2021)
    Spider-Man: No Way Home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2021)에서 보여주는 몇가지 상황 중 하나는 분열입니다.

    분열

    이전 작품인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2019)을 본 관객들이라면, 미스테리오가 악당이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영화 속의 사람들은 그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영화에서 중요한 배경 중 하나는 미스테리오가 여전히 영웅이라고 믿는 사람들과 스파이더맨을 지지하는 사람들로 나뉜 사회적 분위기죠.

    상황은 다르지만, 선거를 앞두고 분열된 우리나라의 지금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대중에게 노출된 순간 정확한 사실이 묻히고, 사람들은 믿고 싶은 것을 믿게 됩니다.

    언론 역시 영화 속 데일리 뷰글처럼 자신의 믿음에 기반해서 그런 분열을 더욱 조장합니다.

    이런 분열은 영화에서도 해결하지 못합니다. 단지, 스파이더맨 시리즈 뿐만 아니라 어벤져스 시리즈에서도 끊임없이 이어졌던 것이 분열입니다. 어벤져스 시리즈에서는 여론도 나뉘지만, 수퍼히어로들끼리도 나뉘게 되죠.

    협동

    주인공을 영웅화하면서도 협동을 강조하는 것은 헐리우드 영화에 자주 나오는 설정입니다.

    MCU에서도 이미 어벤져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이터널스 처럼 강력한 적을 물리치기 위해 다양한 존재들이 협업하는 설정은 많았습니다.

    서로 다른 특징과 성격을 지닌 사람들이 티격태격대면서 점차 하나의 팀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줄 때가 많았는데, 스파이더맨에서는 가장 비슷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목적이 같은 사람들끼리도 초반에 손발을 맞추기가 어려움을 아주 간단히지만 보여줍니다.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도 협업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협동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것은 현실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리고, 그런 협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것은 잘난 사람이 아니라 힘을 합치려는 사람들이죠.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