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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녀(魔女) Part2. The Other One (2022)
    눈 가는 대로/[영화]영화 2022. 6. 20.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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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녀(魔女) Part2. The Other One (2022)
    The Witch : Part2. The Other One

    마녀(2018)를 보고나서 기대가 되었던, 마녀 세계관. 6월 15일 드디어 2편이 개봉되었습니다.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기는 했지만, 낮은 평점과 많은 실망평을 접하며 선뜻 볼 마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나중에 TV로 볼까 고민하다가 극장에서 보기로 한 영화.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최근 본 영화들 중 재미있게 보기로는 상위권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그렇지만, 부정적 의견들도 충분히 공감은 갑니다.

    부정적인 평은 주로 어설픈 CG, 부실한 스토리, 과도한 욕설, 그리고 일부 여주인공의 연기력 등입니다. 요약하고 보니 거의 모든 곳에서 부정적 의견이 나오고 있죠.

    CG

    초인적인 힘이 극 전반에 걸쳐 나오다 보니 CG가 많을 수 밖에 없고, 어설픈 CG가 영화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기는 합니다. 예전에 어느 분이 영화 제작시 CG의 완성도는 기술이 아닌 돈과 시간에 달려있다고 말한 적이 있죠. (영화 제작에 있어 시간 역시 돈에 포함됩니다.) 아쉽기는 하지만, 예산을 고려하면 허리우드 영화에 못미치는 CG는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관객들이 CG에 적응하며 더 높은 수준의 CG를 요구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올해 개봉했던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2022)의 CG가 화려하고 뛰어나기는 하지만,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를 보면서도 CG가 어설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으니까요.

    스토리

    부실한 스토리 역시 스토리에 승부를 걸지 않은 대부분의 영화에서 지적받는 내용입니다. 특히 액션 영화나 재난 영화들은 더 많이 지적을 받습니다.

    거기에 연작의 중간 영화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스타워즈 초기 3부작인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Star Wars, 1977), 스타워즈 에피소드 5 - 제국의 역습(Star Wars Episode V: The Empire Strikes Back, 1980), 스타워즈 에피소드 6 - 제다이의 귀환(Star Wars: Episode VI: Return Of The Jedi, 1983) 중 제국의 역습이 최고의 작품이라는 평가를 하는 사람도 있듯이 연작의 중간에 있다고 꼭 스토리가 부실한 건 당연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The Lord Of The Rings: The Fellowship Of The Ring, 2001),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
    영화(The Lord Of The Rings: The Two Towers, 2002),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The Lord Of The Rings: The Return Of The King, 2003)으로 이어지는 반지의 제왕 3부작을 봐도 전체적으로 스토리는 탄탄하지만, 두 개의 탑만 떼어놓고 보면 별 내용 없이 엄청난 전투 하나만 하고 끝납니다.

    마녀가 스타워즈나 반지의 제왕과 비교할 만한 수작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연작의 경우 결국 스토리는 전체 시리즈를 다 보고 나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소재 측면에서 예전부터 물려온 땅을 지키려는 사람과 이 땅을 빼앗아서 개발하려는 악당이라는 소재 자체가 영화나 TV시리즈에서 워낙 자주 나온 설정이어서 참신하지 않다는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영화 전문가 한 분이 말씀한 적이 있습니다. 전세계 모든 영화는 결국 크게 보면 다섯 가지만 있다고.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내면 찬사를 보내 마땅하지만 영화든 뭐든 정말 새로운 것은 점점 나오기 힘들죠.

    과도한 욕설

    박훈정 감독도 과도한 욕설을 의식하고 있는 듯 외국인 톰(저스틴 하비)이 자신의 보스인 조현(서은수)이 한국말을 할 때마다 욕을 한다며 한국어는 욕이 너무 많이 많다는 말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영화 속에서 욕을 많이 하는 것은 조현 만이 아닙니다. 거의 모든 캐릭터가 기분이 좋아도 욕, 기분이 나빠도 욕을 입에서 떼지 않죠.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평균 보다 더 감정적이고 욕설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기는 합니다. 그들에게는 어쩌면 자연스러운 대사일지 모릅니다. 그러다 보니 이 영화 뿐만 아니라 다른 한국 영화들도 욕설이 넘쳐납니다. 다만, 그 욕설이 영화에 잘 녹아져 있는지, 영화를 오히려 어색하게 만드지는 제작자의 역량이라고 보여집니다. 영화와 욕설에 대한 이야기는 기회가 되면 다른 포스팅에서 좀더 언급할까 합니다.

    어쨋든 이 영화에서는 필요 이상의 욕설이 영화에 대한 몰입감을 떨어뜨리는 면이 있습니다.

    배우

    영화 속에서 많은 배우들이 나옵니다. 무게감 있는 역할로는 여성 캐릭터들이 많습니다. 모든 배우들이 똑같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며, 배우들에 대한 호평과 악평이 같이 있습니다.

    호평은 주연인 신시아를 포함해 캐스팅 자체에 대해서 주로 있으며, 악평은 연기력입니다. 특히 여배우들의 욕설 대사에 있습니다. 앞의 욕설에 대한 이야기와도 어느 정도 이어지는 말이기는 한데, 과도한 욕설 자체도 거북한데, 욕설 대사에서 일부 여배우들은 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것 같다는 평가죠.

    결론

    사람마다 생각들이 다르니 영화든 뭐든 다 그렇긴 하지만, 마녀 2는 특히 관객의 시각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릴 수 있는 작품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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